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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이란? (플랫폼의 종류와 네트워크, 다면 플랫폼의 특징)

koh1018 2021. 1. 9. 1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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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출처 : http://economychosun.com/query/upload/234/234_74.jpg

 

기술플랫폼 : 개발자나 엔지니어가 활용하는 플랫폼

  • 하드웨어 플랫폼 : 공산품화 과정에서 제품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나 개발을 지원하는 표준 공정 혹은 프로세스 (ex. suv자동차 플랫폼, 컴퓨터의 인텔 CPU 등.)
  • 소프트웨어 플랫폼 : 응용 소프트웨어(ex.앱)을 실행 혹은 작동하게 하는 DOS, 윈도우, 안드로이드, iOS와 같은 운영체제 플랫폼들(OS플랫폼들)이 대표적이다.

 

 

서비스 플랫폼 : 웹과 앱 등의 인터넷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용어가 등장. 다른 서비스들(ex.유튜브)이 나의 서비스(ex.1인 미디어 콘텐츠)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인터넷 기반의 기술 환경을 말한다.

 

 

비즈니스 플랫폼 : 서비스 플랫폼의 한 부분이자 서비스 플랫폼에서 파생된 용어. 내 비즈니스가 다른 비즈니스의 일부로 사용 되는 것을 말한다. (ex. 승차공유 서비스인 우버는 우버 플랫폼을 기반으로 음식 배달 서비스인 ‘Uber Eats’로 사업을 확장하였다.)

 

 


 

 

ICT기업의 플랫폼 : 온라인에서 콘텐츠의 생산, 소비, 유통이 이루어지는 공간 (ICT 기업의 플랫폼은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를 거쳐 서비스(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이어지는 하이어라키 구조로 되어있다. 즉 플랫폼 안에 플랫폼이 들어있는 구조.)

 

 

다면 플랫폼(Multi Sided Platform) :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공조건

  •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 사업자와 수많은 사용자들을 서로 연결해주는 플랫폼을 말한다.(ex.아마존,페북,MS,네이버,카카오)
  • 2개이상의 고객 집단 혹은 참가자 집단간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장려해서 가치 창출. 즉, 다자간 상호작용과 거래 촉진
  • 다자간 상호작용 : ex. 쇼핑몰은 소매 매장과 소비자를 연결. 우버는 운전자와 승객을 이어줌.

 

 

플랫폼 비즈니스 : 이용자, 개발자 운영자, 광고주 등 2개 혹은 그 이상의 참여자 그룹들이 연결되어 있는 다면 플랫폼을 통해 공급자와 소비자를 연결하여 거래가 이루어지게 하는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 여러 유형의 다면 플랫폼들 가운데 플랫폼 참여 그룹 간 교류가 활발해져 네트워크 효과로 이어저야 플랫폼 비즈니스가 성공할 수 있다.(네트워크 효과 : 다른 사람이 참여함으로써 기존 참여자가 느끼는 가치가 올라가는 것.)
  • 서비스 및 비즈니스 플랫폼은 네트워크 효과가 매우 크게 나타나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 개발자, 관련 기업들이 참여하는 참여자들 간의 네트워크 구축이 플랫폼 전략 성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참여 그룹 간에 신뢰의 분위기 형성 -> 정보의 상호교류 -> 바이러스처럼 입소문이 퍼진다 : 바이럴 효과)(=선순환적 구조)

 

플랫폼 비즈니스의 지능화의 주요 동인으로는 이미지 인식, 자연어 처리 등의 인공지능(AI) 기술들을 손꼽을 있다.

최근 빅데이터와 AI 활용능력이 플랫폼 기업의 핵심 역량으로 부상하고 있다.

 

공유경제모델 : 유휴 자산(idle-sitting assets) (ex.자동차,사무실 등 이용률이 낮은 자산)을 다른 소비자가 사용하게 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플랫폼 비즈니스의 한 유형.(상품을 보유하지 않는 측면에서 다른 플랫폼 비즈니스와 구별된다.)

 


 

 

네트워크

  • 단면 네트워크(One-sided network) : 단면 네트워크의 경우 사용자 그룹이 하나이고 연결이 하나의 그룹 내에서만 일어난다. 이런 단면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네트워크 효과를 직접 네트워크 효과 라고 한다.(ex.카카오톡,페이스북,인스타그램,메신저/이메일/전화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
  • 양면 네트워크(Two-sided network) : 양면 네트워크는 서로를 필요로 하는 두 그룹의 사용자가 있고 그 그룹간에 연결이 일어나는 네트워크를 말한다. 이런 양면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네트워크 효과를 간접(교차) 네트워크 효과라고 한다. 양면 네트워크는 판매자 증가-구매자 증가-판매자 증가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낸다. (ex.아마존,지마켓과 같은 오픈마켓 서비스, 우버,배달의 민족과 같이 서비스 제공자 그룹과 이용자 그룹이 존재하는 서비스)

 

 

But, 긍정 네트워크 효과 말고도 부정 네트워크 효과가 발생하기도 한다. 판매자 감소-구매자 감소-판매자 감소로 이어지는 악순환 구조. 네트워크 효과가 감소하는 현상

이유는 혼잡(Congestion)을 예로 들 수 있다. 판매자가 너무 많으면 판매자 경쟁이 너무 과열, 소비자는 판매자 선택이 어려워짐.

 

 

 


 

 

다면 플랫폼의 특징1 : 레버리지 효과 제공(지렛대 효과)

  • 작은 힘으로 무거운 물건을 들 수 있게 하는 지렛대 역할을 하며 다면 플랫폼은 레버리지 효과(leverage effect)로 단기간에 투자 대비 높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게 한다.

 

 

다면 플랫폼의 특징2 : 규모의 경제 및 범위의 경제 실현

  • 플랫폼의 반복적 사용과 공유에 따른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라는 경제적 가치가 발생한다.
  • 규모의 경제 : 생산량의 규모 증가에 따른 비용 감소 효과 / 범위의 경제 : 여러 산업에 걸쳐 생산 범위를 늘릴 때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 (ex. 반도체의 규격화를 통해 규격화된 메모리 반도체가 스마트폰 제작, PC생산, 자율주행 자동차 등에 사용되면 범위의 경제 효과가 발생하여 비용이 절감됨.)
  • 플랫폼에서의 비용 절감 효과 : 플랫폼을 구성하는 부품 등 다양한 요소들(ex.구글의 경우 앱 개발자간 동일한 소프트웨어 제작 키트인 SDK와 광고포맷을 공유)이 대량으로 사용되어서 규모의 경제에 따른 비용 절감 효과 / 플랫폼은 하나의 뼈대(골격)를 반복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범위의 경제에 따른 비용 절감 효과(ex.카카오는 하나의 메신저 플랫폼을 전자상거래, 게임, 금융 서비스 등의 다양한 산업 분야에 공유)

 

 

다면 플랫폼의 특징3 : 잠금효과(lock-in effect)의 발생

  • 소비자가 어떤 상품 혹은 서비스를 구입, 이용하기 시작하면 다른 유사한 서비스로의 이전이 어렵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ex. 카톡의 경우 기능이 좋은 메신저로 갈아타고 싶어도 친구들과 소통을 위해 기존 메신저를 계속 쓰게 된다. 애플의 아이폰도 잠금효과가 발생하는 대표적인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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