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회 연결망(Social Network) : 사회학에서 개인, 집단, 사회의 관계를 네트워크로 파악하는 개념
- 개인 또는 집단이 하나의 노드(node)가 되고, 그들 간의 관계는 링크(link 또는 edge)로 표현.
- 즉 사회 연결망은 이 각 노드들 간의 상호의존적인 관계(tie)에 의해 만들어지는 사회적 관계 구조
- 사회연결망의 개념 활용 : SNS
◈사회 연결망 분석(SNA : Social Network Analysis)은 우리 사회를 연결망이 가지는 관계성을 중심으로 설명한다. 즉 각각 연결되어 있는 객체(node)의 특성 보다는 서로 간의 관계적 특성에 주목하여 현상을 설명한다.
사회 연결망 분석의 과정
- 1단계 데이터 수집 : 페이스북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으며, 개개인의 이메일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수도 있다. 대표적인 방법은 ‘웹 크롤러’ 기법을 통해 직접 수집하는 것이다.
- 2단계 데이터 분석 : R, Python 등 프로그램을 이용하기도 하나, 일반적으로 사회 연결망 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ex. NetMiner, NodeXL)
- 3단계 데이터 시각화 : 분석을 마친 데이터를 파악하기 위해 시각화를 시행. 대부분 프로그램 안에 시각화 기능이 내장되어있음. 분석방향과 필요한 정보에 따라 최종 시각화를 시행한다.
<사회 연결망(Social Network) 분석의 주요 요소들>
- 중심성(centrality) : 한 행위자가 전체 연결망에서 중심(가운데)에 위치하는 정도를 말한다.
(크게 연결 중심성(degree centrality), 근접 중심성(closeness centrality), 매개 중심성(betweenness centrality)이 있다.)
- 중심성이 높은 사람은 높은 정보력을 획득할 수 있고, 권력이 커지며,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의존하는 정도가 높아진다.
- 중심성은 조직 내의 인사 이동에 많이 활용된다.
- 연결 중심성(degree centrality) : 하나의 점에 얼마나 많은 다른 점들이 연결되어 있는가. 높을 수록 마당발로서 많은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원하는 정보를 얻을 확률이 높고, 권력이 커지게 된다고 할 수 있다.
- 근접 중심성(closeness centrality) : 한 점이 다른 점에 얼마나 가까운가를 나타내며, 연결망 내에 각 점에서 다른 점으로의 경로 거리를 나타낸다. 높을 수록 연결망 내에서 핵심이 되는 인물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주요 정보와 권력을 확보할 수 있다.(백악관에서 근무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비서실장은 근접 중심성이 높은 인물)
- 매개 중심성(betweenness centrality) : 연결망 내에서 한 점이 다른 점들 사이에 위치하는 정도를 말하며, 한 점이 담당하는 중재자 역할의 정도를 나타낸다. 높을 수록 중재자로서 다른 행위자들이 의존하는 정도가 높아져서 그 사람의 영향력이 커지게 된다.
- 밀도(density) : 연결망 내에서 전체 구성원들이 서로 간에 얼마나 많은 관계를 맺고 있는가를 나타낸다.
- 네트워크 내에 존재하는 가능한 총 관계 수 중에서 실제로 맺어진 관계 수의 비율로 계산한다.
- 모든 구성원들이 상호 연결되어 있으면(네트워크 밀도 = 100%) 네트워크의 밀도도 높고, 구성원들 간에 동일한 크기의 권력을 나누어 가질 확률이 높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네트워크의 밀도는 상호 연결정도가 낮아서 네트워크의 밀도도 낮다고 할 수 있다.
- 밀도가 높은 집단일수록 정보의 교류와 확산 정도가 높고, 규범, 가치, 행동 패턴의 모방과 공유 정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 하지만 정보를 전달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서로 간에 정보의 중복과 낭비가 발생하며, 커뮤니티 집단 내의 정보 보안에 대한 통제가 매우 어렵다.
- 집중도(centralization) : 전체 연결망이 어느 정도 한 노드(구성원)에 집중 되었는가를 나타낸다. 중심성이 개별 노드의 중심적 위치에 초점을 두었다면 집중도는 하나의 집단 전체가 특정 구성원에게 집중되어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 집중도가 높으면 연결 망이 상대적으로 중앙 집중화 된 구조를 갖고 있다.
- 집중도가 높으면 특정 개인을 중심으로 역할 모델(role model)을 형성하는 작업이 용이하고 연결망 내의 정보는 빠르게 확산된다. 또한 정보의 보안에 대한 통제가 용이하다.
- 하지만 한 사람에게 모든 정보의 통로가 쏠려서 정보 및 자원의 병목현상이 발생한다.
<사회 연결망 분석의 유형>
- 완전 연결망(Complete Network) 분석 : 모집단의 경계가 분명한 자료(경계선이 뚜렷한 학교의 학급이나 기업 조직처럼 조사 대상 집단 간의 경계가 명확한 자료)를 이용한 주로 개인이 아닌 집단의 연결망 분석을 말한다. 따라서 완전 연결망은 경계가 명확한 대상 전체(주로 집단)의 연결 패턴 및 구조를 파악하는 데에 매우 유용하다.
- 자아 중심 연결망(Ego-centric Network) 분석 : 한 개인을 중심에 위치시키고 그 개인과 다른 사람과의 연결을 표현한 연결망을 뜻한다. 개인 중심 연결망이라고도 한다. 모집단의 경계가 불확실한 경우 표본들을 추출하여 표본들과 연결된 관계를 분석하는 연결망 분석이다. 이 연결망 분석은 적은 사례와 비용으로 한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연결망의 구조를 분석하기에 유용하며, 최근들어 유용한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반응형
'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단지성과 사회자본의 개념과 유형 (0) | 2021.01.16 |
---|---|
5G 관련 주요 개념 정리 (네트워크, 유형, 특징, 초연결 사회) (0) | 2021.01.11 |
플랫폼이란? (플랫폼의 종류와 네트워크, 다면 플랫폼의 특징) (2) | 2021.01.09 |
ICT 생태계와 콘텐츠 산업의 특성 (2) | 2021.0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