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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생태계와 콘텐츠 산업의 특성

koh1018 2021. 1. 9. 1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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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ICT 생태계는 CPND (컨텐츠,플랫폼,네트워크,디바이스) 의 4요소가 서로 공진화하고 발전(공진화:한 생물집단이 진화하면 이와 관련된 생물 집단도 진화)

 

CPND생태계

 

N screen 서비스 : 동일한 콘텐츠를 다양한 단말기에서 시청

(N screen: 여러개의 단말기)

 

CPND 이 네가지가 잘 연계된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ICT산업의 핵심 경쟁력이 됨.

 

애플의 아이폰을 등장을 기점으로 이전과 이후의 생태계가 나뉨

(이전에는 이동통신사가 플랫폼,콘텐츠에도 관여)

 

  • 콘텐츠 산업의 특성1 :롱테일 법칙->하위의 80%에 의한 수익이 상위 20%에 의한 수익보다 더 크다는 이론으로서 역파레토 법칙이라고도 한다.

(인터넷 비즈니스 특성)

이유 : 인터넷 시대가 도래하면서 상품을 전시하는 공간에 제한을 받지 않고 소비자가 필요한 상품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게 되면서 오랫동안 소홀히 취급되었던 틈새 상품의 장기간 누적 매출액은 기업의 매출 증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는 것을 설명한다.

무한 선반 공간 효과 : 인터넷 상에서 상품을 진열할 수 있는 공간이 무한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효과 -> 롱테일 효과는 무한 선반 공간 효과때문에 일어난다 인터넷에서는 상품을 진열할 수 있는 공간이 무한하기 때문에

 

이런 롱테일 현상은 제품의 판매뿐 아니라 서비스 영역에서도 나타나고 있다.(작은 규모의 광고주 연결 -> 이는 구글 매출 50퍼)

 

 

  • 콘텐츠산업의 특성2 : 문화적 할인이 작동하는 산업

한 문화권의 문화상품이 다른 문화권으로 진입할 때 언어,관습,종교 등 문화적 차이 때문에 어느정도 가치가 떨어지는 현상

 

 

  • 콘텐츠 산업의 특성3 : 창구효과(window effect)가 큰 산업

창구효과는 문화산업에서 산업 연관효과가 매우 큰 것을 말한다. 즉 한 분야의 성공이 다른 분야의 성공을 비춘다는 의미에서 창구효과라고 한다.

(창구효과는 OSMU전략을 사용한다(one source multi-use))

 

 

  • 콘텐츠 산업의 특성4 : 한계비용의 법칙이 적용되지 않는 특성

콘텐츠 산업은 처음 콘텐츠를 생산할 때 일정 비용을 투입하고 나면, 그 다음부터 아무리 소비자가 많이 늘어난다고 해도 추가적인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 특성을 지닌다.

 

 

  • 콘텐츠 산업의 특성5 : 경험재적 특성을 가진 산업

경험재는 디지털 콘텐츠처럼 경험을 하기 전에 가치를 평가하기 어려운 재화를 뜻한다.

 

 

  • 콘텐츠 산업의 특성6 : 망 외부성 효과(네트워크 효과)가 있는 산업

망외부성효과는 제품의 효용성이 다른 사람이 쓰면 쓸수록 높아지는 네트워크 외부효과를 말한다. (Ex . 카카오톡)

망외부성효과가 크다는 것은 소비자의 지인들 간에 자연스럽게 구전이 발생하기 때문에 구전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

 

 

  • 콘텐츠 산업의 특성7 : 고위험 고수익 산업

특히 음반, 영화, 게임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남

 

 

  • 콘텐츠 산업의 특성8 : 규모와 다양성의 경제가 있는 산업

 

 

  • 콘텐츠 산업의 특성9 : 불공정 거래가 발생할 가능성이 큰 산업

가치사슬에서 독점력을 보유한 유통 사업자들에 의해 불공정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는 산업이다.(ex. 유튜브의 광고수익 약탈적조건)

 

 

  • 콘텐츠 산업의 특성10 : 반복 구매와 라이프 사이클이 짧은 산업

한번 구매한 콘텐츠의 재구매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는 발생하지 않는다.

(이유 : 콘텐츠 상품이나 서비스가 주로 경험재적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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