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제 : 자기 정체성을 지키는 자존감의 회복 방법
주제문 : 자존감은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과정 속에서 나온다.
개 요 :
Ⅰ. 서론
Ⅱ. 본론
1. 자기 정체성을 잃기 쉬운 현대사회의 현실
2. 자기 정체성을 지키는 자존감
1) 자존감의 중요성과 문제 해결을 위한 원인 분석
(1) 자존감 회복이 필요한 이유
(2) 자존감이 낮아진 근본적 원인
2)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고찰
(1) 자존감 회복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 및 해결책
(2) 자기 정체성을 지키는 태도
Ⅲ. 결론
1. 본론 내용의 요약 및 주의할 점
나를 잃지 않는 힘, 자존감
조선 후기 실학자이자 철학자였던 정약용은 수오재기에서 ‘나’라는 것은 천하에 가장 잃어버리기 쉬운 것이라고 표현합니다. 이는 변하지 않는 내면의 ‘본질적 나’를 의미하는 것으로써 이 ‘본질적 나’는 자기 정체성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약용은 이 잃어버리기 쉬운 ‘나’를 실과 끈으로 매고 빗장과 자물쇠로 잠가서 굳게 지켜야 한다고 역설합니다.
요즘 사회는 더욱 자기정체성, 즉 ‘나’를 잃기 쉽습니다. 과열된 경쟁사회 속, 인터넷과 매체의 발달은 앞서나가는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또 인터넷과 매체를 통해 강요되는 외부적 가치에 초점이 맞추어진 성공한 삶과 보편적 삶의 기준에 대한 사회적 압박은 개개인의 개성을 잃게 하고 자신을 사람들 사이에 줄 세우게 만들었습니다. 결국 이런 사회적 분위기는 기준에 미치지 못한 사람들의 자존감을 낮추었고 ‘나’를 잃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이런 현실은 몇 년 사이 포털 사이트에 ‘자존감’을 핫 키워드로 만들었고 자존감과 관련된 도서를 베스트셀러로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개인의 행복한 인생을 위해서는 자존감을 회복시키고 ‘나’를 찾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삶의 모든 부분에 사회적 평가의 잣대를 들이밀며 ‘나’를 평가하는 것은 스스로의 행복을 망치고 불행해지는 길일뿐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매체를 통한 사회적 기준에 본인을 대입하고 스스로 불행해지지 않기 위해서는 남들과 다른 ‘나’를 지키는 자존감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낮아진 자존감을 키우기 위해서 우선 자존감이 낮아진 근본적 원인을 알아봐야 합니다. 자존감이 낮아진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기 때문입니다. 잘난 외모를 가진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고, 더 좋은 대학 또는 직장에 다니는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는 등의 행동들이 그것입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며 있는 그대로의 ‘나’를 지키지 못하고 사회의 잣대로 판단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행동은 결국 본인의 자존감을 낮추고 ‘나’를 잃게 만들어 스스로를 불행하게 만듭니다.
그렇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결과 중심적 사고를 버리고 과정 속에서 ‘나’를 찾는 것에 있습니다. 세상의 사람들은 결과에만 관심을 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미 결정된 바꿀 수 없는 것들, 또는 지나가버린 결과에만 집중하고 그것을 남들과 비교하며 불행해 합니다. 그러나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은 과정 속에 있습니다. 그것은 과정 속에서 ‘나’를 찾는 것입니다. 과정 속에서 ‘나’를 찾기 위해선 그 과정에 최선을 다해야합니다. 본인에게 떳떳할 만큼 과정에 최선을 다한 사람은 열정을 다해 삶을 사는 본인의 모습을 보며 자신도 몰랐던 새로운 본인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게 되고 이는 과정 자체로 본인을 증명하며 스스로를 평가할 수 있게 합니다. 타인의 시선과 상관없이 본인이 정한 기준에 합당하게 행동하며 외적인 것에 흔들리지 않고 본인의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면 그 과정만으로 스스로에게 증명하는 기회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과정에서 최선을 다할 줄 아는 사람은 현재의 결과가 어떻든 신경 쓰지 않고 남들의 기준에도 쉽게 휩쓸리지 않는 자존감을 갖게 됩니다.
이런 자존감을 갖게 된 사람은 더 이상 ‘나’를 타인과 비교하지 않고 과정 속에서 항상 최선을 다하며 그 과정 속의 ‘나’에게 집중합니다. 이런 집중을 통해 전에는 볼 수 없었던 ‘나’의 모습들을 볼 수 있게 되고 이는 남들과 다른 자신의 자기정체성을 확립하며 ‘나’를 지킬 수 있게 만듭니다. 이처럼 결과 중심적 생각을 버리고 과정 속에서 최선을 다하며 ‘나’에게만 집중하는 태도는 본인의 삶에 자부심을 느낄 수 있게 하고 자존감을 높여 ‘나’를 지킬 수 있게 합니다.
성공한 삶, 보편적 삶에 대한 사회적 기준으로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며 자존감을 잃고 ‘나’를 지키지 못한 사람들이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결과 중심적 사고를 버리고 과정 속에서 최선을 다하며 자존감을 회복하고 ‘나’를 찾길 바랍니다. 한 가지 덧붙일 것은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건강한 자존감 상태에서 벗어나 자의식 과잉으로 이타적이지 못한 삶을 사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나’를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세상에는 ‘나’뿐만 아니라 ‘남’도 존재하는 공동체 사회입니다. ‘남’을 존중하는 ‘나’를 가질 때 진정한 의미의 ‘나’를 지킬 수 있습니다. 사람은 다른 사람과 함께 사는 존재임을 유념하며 타인을 배려하고 ‘나’를 지킬 때 진정으로 건강한 자아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참고 문헌>
학위논문
1. 전수경, 「대학생들의 자존감 저하 악순환에 대한 근거이론적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9.
2. 김예지, 「SNS에서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SNS 중독경향성의 관계에서 자존감 안정성의 매개효과 :20대 성인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18.
3. 홍은정, 「자존감의 수반성과 자의식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